홈으로 kj2000 즐겨찾기 KJ2000 트위터 바로가기
 
kj2000소개 만든이들 제휴문의 기사제보 명예기자모집
 

문화생활

 
 
HOME > 문화·생활
[HIFI 길라잡이] 오디오의 음악특성 2부

지난 시간에 이어 오디오의 음악특성이 갖는 특별함은?  음악의 심리적인 포만감은 일종의 심적인 카타르시스라고 할 수 있다.
음악이 그려내는 아름다운 환상에 취해 마음이 평온 해지고 행복감에 사로잡히는 상황이야말로 음악적인 카타르시스의 증표이다.
이처럼 음악적인 감동을 느끼는 데는 굳이 실연이 아닌 오디오 재생음악만으로 가능하다.
자신의 취향에 맞추어 오디오 기기를 잘 조합하면 음악적인 감동을 맛보는 것은 그리 힘든 일이 아니다.
오디오는 지극히 사적인 취미여서 음악에 몰입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즉 심미적인 접근이 가능한 것이다.

매니어에 따라서는 아주 값싼 기기로도 충분히 음악적인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다.
다시 말해 하이엔드 대한 선망이 없다면 중급 이하 수준의 오디오 시스템만이라도 충분히 음악적인 열락에 빠질 수 있는 것이다.
현대의 오디오 기술은 크게 탓할 수 없을 만큼 완성도가 높은 재생음악을 들려주는 까닭이다.
실제로 하이엔드 경험이 많지 음악애호가일수록 음악적인 만족감이 클 수 도 있다.

다시 말해 하이엔드를 듣지 않고 하이엔드에 대한 환상이 없으면 그 자체로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데 불만이 없다.
실제로 1950년대 전후의 진공관 앰프와 스피커만으로도 행복감을 느끼며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얘기다.
오디오 소리를 듣는 것이 아니라 음악 자체에 빠져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하이엔드 오디오가 출현하면서 오디오매니어들은 음악 자체보다는 소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되었다.
하이엔드는 궁극적으로 음악을 좀 더 아름답게 재생하기 위한 기술적인 진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기에 하이엔드는 실제의 연주에 필적하는 재생음악을 만들어 내는데 집중한다.
그러다보니 분석적이고 섬세한 소리의 성향으로 가게 되었고 그러다보니 차가운 경향의 소리가 되었다.
오랜 동안 오디오로 음악을 즐겨온 경험이 많은 세대는 현대의 오디오는 너무 기술적인 완성도를 높여가다보니 다른 한편으로는 음악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하이엔드는 기계적인 완성도에만 의존하다보니 음악적인 아름다움을 소홀히 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하이엔드는 확실히 실제의 연주로 착각하게 할만큼 사실적인 소리를 들려준다.
하지만 때로는 그 소리가 너무 분석적이어서 재미가 없다고 느끼기도 한다.

음악에 재미가 없다는 말은 차갑다는 느낌과 가까울 수 있다.
온기가 느껴지지 않는 음악은 때로는 음악에 대한 흥미를 잃게 만들 수 도 있는 것이다.
달리 말해 분석적인 소리에 홀린 나머지 음악적인 아름다움을 놓친다는 얘기다.
여기에서 말한 재미있는 음악 즉 음악 자체에 몰입할 수 있는 음악성이 있는 음악이란 무었일까?
음악에서 말하응 음악성이란 달리 표현해 음악적인 아름다움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음악적인 아름다움이 느껴지지 않는 음악은 음악성이 부족하거나 결여 되어 있다는 것이다.
물론 실연일지라도 모든 사람들에게 아름답게 들리는 것은 아니다.
아름다운 곡일지라도 연주가 일정한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거나 해석의 차이에 의해 아름답게 들리지 않을 수 도 있는 것이다.

이는 음악성 즉 음악적인 아름다움이란 연주의 질적인 수준에 관한 문제임을 말해준다.
아름다운 연주에는 기술과 해석 그리고 창의성이 요구된다.
기술적인 완성도가 높으면 연주에 무리가 없어 자연스럽게 되고 악곡에 대한 해석 및 창의성에 의해 음악은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 되는 것이다.
결국 음악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문제는 연주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우리를 감동시키는 아름다운 연주는 음악의 고저장단의 조합 및 배치 그리고 감정표현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는 순전히 연주자에게 달린 문제이다.

물론 작곡자는 악보에다 연주의 빠르기 및 감정 표현을 지시하지만 실제로 연주할 때의 템포와 강약 및 감정 표현을 조절 하는 것은 전적으로 연주자의 소관이다.
다시 말해 연주라는 것은 해석 또는 감정 표현 및 창의적인 문제인 것이다.
감정표현을 제외한 템포가 어떤 빠르기로 진행되며 또 어떻게 강약의 변화를 조절하느냐에 따라서도 전혀 다른 음악이 되는 것이다.
음악성이 있는 연주냐의 여부는 다름아닌 연주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연주자는 연주를 하기 전에 악곡에 대한 해석을 통해 어떤 식으로 표현할 것인가를 결정하지만 실제의 연주에서는 감정의 흐름에 맡길 수 밖에 없다.
도일한 곡 일지라도 연주자에 따라 연주 시간의 길이가 다르다는 것은 몇 사람의 연주를 비교해 들으면 금세 알 수 있다.
연주 시간의 길이에 따라서 전혀 다른 음악이 된다는 사실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이렇듯이 연주자의 해석 및 감정의 흐름에 따라 음악성 즉 음악적인 아름다움 여부가 결정 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회화에서 말하는 회화성 또는 작품성이라는 용어도 음악성과 다르지 않다.
회화의 회화성 또는 작품성이란 예술작품으로서의 가치여부를 의미한다.
달리 말해 예술작품으로서의 아름다움이 있느냐의 문제인 것이다.
예술작품이란 일단 창의성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볼 때 독자적인 조형성 여부가 중요한 문제다.
아무리 아름다운 그림 일지라도 거기에 독자적인 조형성 즉 개별적인 형식이 존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개별적인 형식은 창의성의 소산이다.

창의성이란 전인미답의 새로운 조형적인 해석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여러가지 조형적인 요소를 어떻게 조합하고 배열하느냐의  문제가 다름 아닌 조형적인 해석이다.
그 조형적인 해석은 일단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통한 미적 감동을 야기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감동이야말로 예술로서의 순기능 가운데 으뜸이라고 할 수 있기에 그렇다.
감동은 아름다움에 대한 전적인 동의이자 굴복인 것이다.
그러고 보면 회화의 회화성이나 음악의 음악성이나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순전히 화가나 연주자의 창의적인 해석의문제이자 그 결과이기에 그렇다.
여기에서 창의적인 해석은 타고난 미적 감수성과 더불어 기술적인 완성도 그리고 심미적인 깊이와 연관성이 있다.
결과적으로 그림 그리기나 음악연주의 창의성은 예술성을 담보로 한 주관적인 해석의 결과물인 것이다.
 
그러나 거기에는 필연적으로 예술적인 아름다움이 존재해야 한다.
다시 말해 회화적인 아름다움 또는 음악적인 아름다움이 개재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로 부터 감동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감동이란 달리 표현하면 예술작품과의 소통이자 교감이며 감정이입이라고 할 수 있다.
소통이 없으면 감동이 있을 수 없다.
소통에는 감동이따르기 마련이다.
음악성은 감상자와의 소통에 의해 성립되는 감동의 현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곧 음악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절대승복을 의미 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오디오가 만들어 내는 재생음악에도 음악성의 문제를 적용 시킬 수 있는 것 일까?
 
다음 시간에 오디오에관한 음악적 특성을 마지막으로 다뤄보기로 하겠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동심-childlike  이기원, 최재영 2인 초대전동심-childlike 이기원, 최재영 2인 초대전
[우리 동네 명배우 열전] - 첫 번째 <늙은 코미디언 이..[우리 동네 명배우 열전] - 첫 번째 <늙은 코미디언 이..
[우리 동네 명배우 열전] - 두 번째 < 잘 자요, 엄마!&g..[우리 동네 명배우 열전] - 두 번째 < 잘 자요, 엄마!&g..
[우리 동네 명배우 열전] - 세 번째 <동물원 이야기>[우리 동네 명배우 열전] - 세 번째 <동물원 이야기>
다전 송희자의 겨울꽃차(백화차)이야기다전 송희자의 겨울꽃차(백화차)이야기
다전 송희자의 가을꽃차(국화차) 이야기다전 송희자의 가을꽃차(국화차) 이야기
다전 송희자의 여름 꽃차 이야기(장미꽃차)다전 송희자의 여름 꽃차 이야기(장미꽃차)
다전 송희자의 꽃차를 마시는 여인다전 송희자의 꽃차를 마시는 여인
최영택의 중국문화기행-의무려산의 산신(山神)이 사는 곳, ..최영택의 중국문화기행-의무려산의 산신(山神)이 사는 곳, ..
최영택의 중국문화기행-의무려산의 산신(山神)이 사는 곳, ..최영택의 중국문화기행-의무려산의 산신(山神)이 사는 곳, ..
[HIFI 길라잡이] 오디오의 음악특성 2부[HIFI 길라잡이] 오디오의 음악특성 2부
[HIFI 길라잡이] 오디오의 음악특성[HIFI 길라잡이] 오디오의 음악특성
여행이야기 - 신혼여행을 계획하는 커플들....여행이야기 - 신혼여행을 계획하는 커플들....
최영택의 중국문화기행-백탑의 요동 벌판, 요양(遼陽)을 가..최영택의 중국문화기행-백탑의 요동 벌판, 요양(遼陽)을 가..
최영택의 중국문화기행-백탑의 요동 벌판, 요양(遼陽)을 가..최영택의 중국문화기행-백탑의 요동 벌판, 요양(遼陽)을 가..
 
 
 1  2  
and or
 
현네트워크 (우) 61413  광주광역시 동구 계림로1 3층. |  등록년월일 : 2010년07월10일  등록번호 : 광주 아 00057호
청소년 보호정책 (책임자 : 고승현 편집인)  사업자등록번호 : 408-81-40883   발행·편집인 : 고승현   
Copyright(c) 2010 KJ2000. All Rights Reserved.   TEL. 062-227-2850   FAX. 062-227-2849
메일: webmaster@hyunne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