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kj2000 즐겨찾기 KJ2000 트위터 바로가기
 
kj2000소개 만든이들 제휴문의 기사제보 명예기자모집
 

사람과사람

 
 
HOME > 사람과사람
전남산림자원연구소 윤병선 소장 인터뷰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산과 숲을 찾는 사람들을 많습니다.
건강과 웰빙을 이야기 할 때 특히 산림과 숲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KJ2000인터넷신문에서 산림자원의 조성과 저탄소 녹색성장 산림자원 연구등에 힘을 쏟고 계시는 전라남도 산림자원연구소 윤병선 소장님에게 산림자원과 숲에 대한 애기들을 나누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1Q. 연구소 들어오는 입구에 메타세과이어 가로수길이 너무 시원하고 좋습니다. 이것이 담양에 메타세쿼이어 길에 나무와 같은 종인가요?
A. 메타세쿼이아는 낙우송과의 낙엽침엽교목으로 우리 연구소와 담양에 있는 것은 같은 종입니다. 우리 도내에는 많이 분포하지 않지만 비슷한 나무로 낙우송이 있습니다.

2Q. 산림자원조성과 녹색성장 산림자원 연구등을 하는 곳이 산림자원 연구소라고 소개를 했는데요..소장님이 자세히 좀 연구소 소개를 부탁합니다.
A. 우리연구소는 1922년 광주 임동에 임업묘포장으로 설치되어 1975년 현 위치로 이전하였습니다. 주요활동으로는 산림자원 및 임업시험에 관한 연구, 산림병해충 예찰 및 방제, 나무병원 운영, 난대수종 증식 및 보존 연구, 완도수목원 관리, 산림박물관 등을 운영합니다.

3Q. 전국에서 전남지역 산림현황은 어떻습니까?
A. 우리도의 산림면적은 69만5천ha입니다. 전국 640만ha의 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임목축적은 독일 320㎥, 일본 176㎥, 호주 130㎥입니다.
우리나라는 105㎥이고, 우리 도는 98㎥입니다.
우리도 산림은 소유구분상 대부분이 사유림으로 84%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4Q. 8월25일부터 29일까지 이곳 산림자원연구소에서 대한민국 산림 박람회가 열리는데요. 대한민국 산림박람회란 어떤 행사인지 소개를 해주세요.
A. 오는 8월 25일부터 29일까지 개최하는 2012 대한민국산림박람회는 전라남도가 주관하여 우리 산림자원연구소에서 개최하는 행사입니다. 치유의숲, 예술의숲, 생활의숲, 함께하는숲, 희망의숲 등 5개 전시관, 14개분야의 다양한 산림관련 전시행사와 체험이벤트로 이루어집니다.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숲이 주는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산림에 대한 복지방향 설정을 위해 산림복지 선언을 하게 됩니다.



5Q. 산림박람회는 산림과 관련한 다양한 컨텐츠들이 마련됐을 것 같은데요. 전시행사 가운데서 주목해야 할 프로그램이 있다면요?

A. 2012 대한민국산림박람회의 핵심키워드는 힐링(치유)입니다.
산림박람회 주제전시관에는 힐링이란 주제로 숲을 유아기, 중․장년기, 건강한 노년기로 구분하여, 목재생활관, 휴양레포츠관, 나무공예관, 산림에너지관, 산림미래관 등으로 구성됩니다. 인간이 숲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데 초점을 두고 준비하고 있으니 꼭 한번 오시기 바랍니다.

6Q.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는 체험행사도 있습니까?
A. 체험 행사는 산림박람회장에 오는 관람객이면 어른아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이색 프로그램을 마련 하였습니다. 숲 속 도서관, 목공예체험, 압화체험, 숲속요가, 토피어리, 대나무활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박람회장에 오셔서 하나의 추억을 담아 가십시오.

7Q. 이번 산림박람회에서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시고 계시는데요..
학술대회나 세미나는 이루어지나요?

A. 질 높은 박람회 개최를 위하여 8월 27일은 버섯과 건강 심포지엄에는 서울시립대 김하원교수, 성균관대 박기문 교수, 28일은 산림치유와 건강이란 주제로 고려대안암병원 통합의학센터 이성재 교수, 인제대 서울백병원 우종민 교수등 산림치유관련 전문가를 모시고 주제 발표가 있습니다.


8Q. 산림 박람회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계속 만나볼 수 있는 건가요?
A. 이번 행사를 마지막으로 전라남도의 산림박람회 축제가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연구소에서는 남도산림문화 축제를 추진하여 왔고, 이번 대한민국 산림박람회를 계기로 전남의 산림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로 삼겠습니다.
앞으로도 산림에 대한 관심 부탁드리고 앞으로 산림박람회가 아닌 거듭 발전된 남도산림문화 축제로 찾아뵙겠습니다.

9Q. 현대인들은 건강,웰빙에 대한 관심이 대단히 높은데요.
소장님이 생각하시기에 숲과 나무등이 어느정도 치유능력이 있다고 보고 계십니까?
A. 선진국에서는 1800년대부터 관심이 있었고 독일의 경우는 현대인들의 스트레스나 우울증치유에 상당한 효과가 있어 보험혜택까지 주고 있습니다. 2009년도 산림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갤럽조사를 실시했는데 90%이상의 국민들이 산에 가면 기분이 좋다는 등 긍정적인 반응이었고 저희들도 산림은 상당한 치유능력이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산림청에서 “산림복지”라는 개념을 검토중에 있습니다. 또 저희들도 이번 박람회에서 산림복지시스템을 진행하며 앞으로도 연구, 개발하여 국민에 숲이 주는 혜택을 알리겠습니다.

10Q. 소장님은 언제나 산림과 함께 하시니까 자연스럽게 웰빙이 될것 같은데요. 산림에 관련 된 것 말고 다른 여가활동 하시는 것이 있을까요?
A. 제가 공직생활한지가 벌써 36년째 되가고 있어요. 말씀대로 저는 항상 나무와 산과 함께 살아왔습니다. 평소 등산도 하고 숲길도 거닐고 연구를 위해서 식물종을 찾기도 하고 여러 가지 운동도 합니다.


11Q. 마지막으로 이번 산림박람회와 산람자원연구소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합니다.
A. 2012 대한민국산림박람회는 8월 25일부터 29일(5일간)까지 전라남도 나주시 산포면 산림자원연구소에서 개최됩니다.
박람회장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마음은 가볍게 하고 가족, 친지, 친구 등 많은 관람객을 대동하시고 박람회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좋은 추억을 가지고 돌아가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 : 양종아 객원기자
영 상 : 박정남 부장
사 진 : 황현정 기자

올바른소리 정직한 소식 KJ2000의 올곧은 약속입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광주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 정찬용 위원장 인터뷰광주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 정찬용 위원장 인터뷰
100% 우리밀로 빵을 만드는 류호선 대표100% 우리밀로 빵을 만드는 류호선 대표
무대인생 35년의 연극인 윤희철무대인생 35년의 연극인 윤희철
편의증진협동조합 제갈영 대표이사 인터뷰편의증진협동조합 제갈영 대표이사 인터뷰
김기태 감독 인터뷰김기태 감독 인터뷰
가수 주현미 인터뷰가수 주현미 인터뷰
넥센 히어로즈 염경엽 감독 인터뷰넥센 히어로즈 염경엽 감독 인터뷰
텅안쥔 주광주 중국총영사 인터뷰텅안쥔 주광주 중국총영사 인터뷰
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강선규 본부장 인터뷰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강선규 본부장 인터뷰
전남산림자원연구소 윤병선 소장 인터뷰전남산림자원연구소 윤병선 소장 인터뷰
녹색흑염소주식회사 조경록 대표이사 인터뷰녹색흑염소주식회사 조경록 대표이사 인터뷰
죽력원 조영동 대표이사 인터뷰죽력원 조영동 대표이사 인터뷰
(주)알고코리아 장순석 대표이사 인터뷰(주)알고코리아 장순석 대표이사 인터뷰
김창호 화순리조트 대표이사 인터뷰김창호 화순리조트 대표이사 인터뷰
광주광역시 생활체육 야구연합회 김성한 회장 인터뷰광주광역시 생활체육 야구연합회 김성한 회장 인터뷰
 
 
 1  2  
and or
 
현네트워크 (우) 61413  광주광역시 동구 계림로1 3층. |  등록년월일 : 2010년07월10일  등록번호 : 광주 아 00057호
청소년 보호정책 (책임자 : 고승현 편집인)  사업자등록번호 : 408-81-40883   발행·편집인 : 고승현   
Copyright(c) 2010 KJ2000. All Rights Reserved.   TEL. 062-227-2850   FAX. 062-227-2849
메일: webmaster@hyunne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