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kj2000 즐겨찾기 KJ2000 트위터 바로가기
 
kj2000소개 만든이들 제휴문의 기사제보 명예기자모집
 

사람과사람

 
 
HOME > 사람과사람
넥센 히어로즈 염경엽 감독 인터뷰



4월이 되면서 이제 프로야구도 개막을 했습니다.
2013년도 프로야구는 광주지역 출신 감독이 3명이나 활약하고 있습니다.
3명의 감독중에서 올해 신임 감독으로 취임한 넥센 히어로즈 염경엽 감독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늦었지만 넥센히어로즈 감독 취임하신거 축하 드립니다.

A. 먼저 올시즌은 감독으로 첫 해가 되는데요. 시즌을 임하는 각오를 먼저 말씀해 주십시오.

캠프를 통해 많은 준비를 했고요 선수들이 성적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좋은 성적으로 보답하는게 프로니깐 최선을 다해서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A. 다른 인터뷰에서 감독님이 “마음 속 원하는 성적을 이루고 싶다”고 하셨는데 원하는 성적은 몇위입니까?

일단 제가 초보기 때문에 그리고 제가 몇 위를 하겠다하면 선수들에게 부담이 있기 때문에 그런 말은 하지 않습니다. 몇 위를 할지는 결과로 나오는거라 한경기 한경기에 최선을 다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열심히 할 생각입니다.

A. 올시즌 넥센이 가장 변화가 되건 어떤것입니까?

일단 큰 변화는 투수 쪽이라 할 수 있고요 야수 쪽에서도 디테일한 짜임새가 조금은 떨어져 있기 때문에 제가 짧은 기간 동안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주자를 홀딩 하는 능력이나 수비에서 어이없는 실책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어 훈련을 했습니다.

A. 감독님은 광주와 굉장히 인연이 많으신데 고향이 광주시죠?.
(학창시절 어디에서 사셨나요)

전 동명동 살았습니다.

A. 엘지 김기태 감독과는 동창이시죠?
김기태 감독 학창시절 이야기를 좀 해주세요. 중학교, 고등학교를 같이 나오신 것으로 아는데!

김기태 감독은 학생시절엔 아주 순한 성격인데 대학을 가고 프로로 오면서 지금은 전략적인 면도 그렇고 독기도 있고 아주 좋은 친구라 생각합니다.

A. 그럼 중고등학교 학창시절 염감독님은 어떤 선수 였나요?

야구에 대한 욕심보다는 야구를 즐기면서 하는 스타일이였죠!
아버지가 야구를 시켜서 하는 정도의 야구를 했었는데 프로로 와서 목표가 생겼고 그 목표로 인한 중간에 전환점도 겪었고 선수로서 너무 안 좋게 끝났기 때문에 그 시점에 많은 것을 느껴서 지금까지 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A. 염감독님 선수시절 이야기를 좀 하겠습니다.
태평양과 유니콘스에서 선수생활을 하셨는데 선수시절은 스타 플레어보다는 성실한 선수로 기억 되는데 선수시절 어떠셨나요?

신인시절 가장 야구를 열심히 했었습니다. 주전을 차지하기 위해서요. 그런데 주전을 차지하고 나선 그만큼에 만족을 해버리고 스타의식에 젖어서 야구를 너무 쉽게 생각 했던거 같네요. 주전에서 밀리게 되면서 내가 뭔가 잘못 살았구나 하는 생각이 든거죠. 그때부터 노력했지만 이미 기회가 떠났기 때문에 그때부터 야구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었죠. 제 2의 인생은 성공하고 싶어서 그때부터 많은 분석과 노력을 하게 되었고 야구에 대한 생각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A. 선수에 바로 프론트로 가셨는데 느낌이 어떠셨어요?

프론트보단 코치가 하고 싶었어요. 선수로도 다른 팀에서 오라고 하는 곳도 있었고 1년 정도만 더 있었으면 천게임을 채울 수도 있어서 선수로서 흔적을 남기고 끝내고 싶기도 했지만 구단에서 프론트를 2년정도 열심히 해주면 코치를 시켜주겠다는 조건이 있었기 때문에 시작을 했던게 6년을 하게 되었죠.

A. 기아 타이거즈 선동렬 감독과 자주 왕래가 있으셨나요?

자주 왕래는 못하구요. 선배님이시고.. 이강철 수석코치를 제가 몰래 뺏어왔기 때문에 항상 죄송한 마음이고 제가 존경하는 선배님 중에 한분이니깐 전화는 자주 드릴려고 합니다.

A. 기아 시범경기때부터 강하던데 올해 기아 타어거즈 어떻게 보시나요?

굉장히 좋을 거 같아요 여러 전문가들이 말하듯 항상 우승후보에 구성을 가지고 있는 팀이니깐 부상만 조심하면 좋은 성적을 올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A. 넥센에서 감독님이 보시기에 기대가 되는 선수들이 있으세요? (물론 모든선수가 다 기대가 되시겠만)

모든 선수에게 다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타자 쪽에서는 유한준 선수에게 기대를 하고 있고요. 투수 쪽에서는 강윤구, 김병현, 한현희 이런 선수들에게 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A. 특히 김병현선수가 광주일고출신에 메이저리거 였기 때문에 광주에서도 인기가 높은데요!
현재 컨디션과 올시즌 어떠실것 같습니까?

작년에 비해 많이 메카닉적으로 부드러워졌고 느끼고 있는게 많기 때문에 작년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일거라 생각을 하고요. 누구보다 열심히 했기 때문에 감독으로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존심을 되찾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A. 어떤 감독님이 되고 싶으신가?

어떤 감독이 되겠다 뭔가를 정하면 거기에 맞춰가려고 하고 그게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어떤 사람이 되겠다 저는 그런 말 안합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것들을 이루어가면 제가 아닌 주변 야구인들과 선수들이 어떤 감독이다. 라는 것을 만들어준다고 생각을 하고요.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방향은 분명히 있다는 거죠! 말을 안 할 뿐입니다.

A. 프로야구 팬분들에게 끝으로 한 말씀 해주세요?

야구를 많이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저희 선수들이 경기장에서 열정있는 플레이 최선을 다하는 플레이로 프로답게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모습 보여드릴 테니깐 많이 찾아주셔서 응원 부탁드립니다.

올해 프로야구는 광주지역 특히 광주일고 출신 감독 3명에 대해서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데요!   넥센 히어로즈 신임 염경엽 감독을 특히 주목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염경엽 넥센 히어로즈 감독(광주광역시)
- 광주 충장중학교
- 광주 제일고등학교
- 고려대학교 학사

2012 ~ 넥센 히어로즈 감독
2011 ~ 2012 넥센 히어로즈 작전,주루코치
2009 ~ 2011 LG 트윈스 수비코치
2007 ~ 2009 현대 유니콘스 수비코치
2002 ~ 현대 유니콘스 운영팀 과장
2001 ~ 현대 유니콘스 2군 매니저
1996 ~ 2000 현대 유니콘스 선수
1991 ~ 1995 태평양 돌핀스 선수


인터뷰 : 고승현 발행인
사 진 : 황현정 기자

올바른소리 정직한 소식 KJ2000의 올곧은 약속입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광주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 정찬용 위원장 인터뷰광주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 정찬용 위원장 인터뷰
100% 우리밀로 빵을 만드는 류호선 대표100% 우리밀로 빵을 만드는 류호선 대표
무대인생 35년의 연극인 윤희철무대인생 35년의 연극인 윤희철
편의증진협동조합 제갈영 대표이사 인터뷰편의증진협동조합 제갈영 대표이사 인터뷰
김기태 감독 인터뷰김기태 감독 인터뷰
가수 주현미 인터뷰가수 주현미 인터뷰
넥센 히어로즈 염경엽 감독 인터뷰넥센 히어로즈 염경엽 감독 인터뷰
텅안쥔 주광주 중국총영사 인터뷰텅안쥔 주광주 중국총영사 인터뷰
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강선규 본부장 인터뷰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강선규 본부장 인터뷰
전남산림자원연구소 윤병선 소장 인터뷰전남산림자원연구소 윤병선 소장 인터뷰
녹색흑염소주식회사 조경록 대표이사 인터뷰녹색흑염소주식회사 조경록 대표이사 인터뷰
죽력원 조영동 대표이사 인터뷰죽력원 조영동 대표이사 인터뷰
(주)알고코리아 장순석 대표이사 인터뷰(주)알고코리아 장순석 대표이사 인터뷰
김창호 화순리조트 대표이사 인터뷰김창호 화순리조트 대표이사 인터뷰
광주광역시 생활체육 야구연합회 김성한 회장 인터뷰광주광역시 생활체육 야구연합회 김성한 회장 인터뷰
 
 
 1  2  
and or
 
현네트워크 (우) 61413  광주광역시 동구 계림로1 3층. |  등록년월일 : 2010년07월10일  등록번호 : 광주 아 00057호
청소년 보호정책 (책임자 : 고승현 편집인)  사업자등록번호 : 408-81-40883   발행·편집인 : 고승현   
Copyright(c) 2010 KJ2000. All Rights Reserved.   TEL. 062-227-2850   FAX. 062-227-2849
메일: webmaster@hyunne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