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kj2000 즐겨찾기 KJ2000 트위터 바로가기
 
kj2000소개 만든이들 제휴문의 기사제보 명예기자모집
 

사람과사람

 
 
HOME > 사람과사람
편의증진협동조합 제갈영 대표이사 인터뷰

교통약자인 장애인, 노인, 임산부들의 편의증진을 대변하고 편의시설 설치 시공을 통한 장애인 일자리창출에 힘을 쏟고 있는 편의증진협동조합 대표이사 제갈영님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Q. 만나서 반갑습니다. 먼저, 편의증진협동조합 대표와 사단법인 광주시편의시설증진협의회 회장직을 겸임하고 계시네요?

A. 네. 맞습니다. 사단법인 광주시편의시설증진협의회장 위에 제가 겸임하고 있는 직책이 많습니다. 시민사회단체, 장애인단체, 사회적경제관련 단체, 언론사 등 여러 가지 직업에 겸직을 하고 있습니다.

Q. 가장 많이 불려지는 호칭은 무엇이고, 어떤 호칭이 좋으신가요?

A. 장애인단체 본부장직을 오래 하다보니 본부장님 하고 불러줄 때 가장 친근감이 있습니다. 요즘 들어 대표님, 회장님 칭호를 듣습니다만 들을때마다 조금은 낮설게 느껴 집니다.

Q. 편의증진이라는 단어가 조금 낮설게 느껴지는데 정확히 무슨뜻인가요?

A. 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낮설어 하시지요. 편의증진을 낱말 그래도 풀어드리면 형편이나 조건 따위가 편하고 좋게 점점 더 늘어가고 나아진다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편의증진을 말할 때 장애인들의 편의시설만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으나, 편의증진법은 1997년에 처음 제정되어 수차례 개정되면서 이제는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교통약자들에 대한 편의증진을 말하고 있습니다.



Q. 그러면 편의시설은 무슨 뜻이며 어떠한 종류 들을 말하는 것인지요 ?

A. 장애인차별금지법(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법률)에서 시작된 말로써 장애인이 장애가 없는 사람과 동등하게 같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애인의 성별, 장애의 유형 및 정도,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제공해야할 인적, 물적 제반수단과 조치중 편의시설이 포함 되어있습니다.

지금 현재는 편의시설이 장애인분야에 집중 되어 있습니다만 장애인주차표지판, 점자블럭, 음성유도기, 수화통역서비스, 촉지도, 핸드레일, 도움벨, 등등이 편의시설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그러면 편의증진협동조합은 무슨 일을 하고 있습니까?

A. 편의증진협동조합의 주요 사업분야는 교통약자를 위한 편의증진에 관한 전반적인 사업을 수행하고자 설립된 회사입니다. 편의시설에 있어서 장애인분야에서 날로 늘어나는 노인분들의 분야 그리고 임산부, 어린이까지 더 나아가 장애를 가진 사람을 위한 편의시설이 일반인에게 불편을 제공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지요. 계속해서 연구 및 분석해야 하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편의증진협동조합의 일부 기능인 편의시설 사업분야만 본다면 편의시설 설치, 시공하는 설비업체와 사업내용은 다를게 없는 사업체입니다.




Q. 편의증진 협동조합 사업분야는 어떻게 되는지요?

A. 사업분야에 있어 장애인 단체에서 지원금을 받고 수행하고 있는 편의시설 실태조사, 개도, 개선 사업을 사회공헌 차원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장애인 당사자가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시공할 수 있게 하는게 가장 바람직하다 싶어 추후 장애인 일자리창출 사업으로 장애인 최우선 고용을 목적으로 시작한 사업체입니다.

Q. 그러면 사단법인 광주시편의시설증진협의회는 어떤일을 하는 단체인가요?

A.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할 때 주식회사로써의 위치가 아닌 NGO 단체의 성격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원만하게 해결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이권과 이해관계가 성립되어있는 사업분야가 편의시설 사업분야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등한 지위 내지는 주도권을 가지고 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협의회는 계속 발전시켜 상생하기 위한 창구 역할과 교통약자를 대변하는 눈과 귀, 그리고 나아가 입이 되어 드릴 것입니다.

Q. 기존에 편의시설에 관여한 단체들과의 상생문제는 어떻게 풀어나가실건지?

A. 투명성과 진실성 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단체나 조직도 투명성과 진실성이 없으면 존재가치도 없을뿐더러 존재해서도 안됩니다. 어떤 분야든 기득권 세력은 정지해 있으면 도태되거나 제2, 제3의 세력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세월이 걸리겠지만 진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한 교통약자를 좀더 많은 사람과 함께 발전시켜나가면 좋은 세상을 더 빨리 오지 않겠습니까?
좀더 나아가 편의시설 이용 당사자인 장애인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대의명분과 투명성있게 진정성을 가진다면 자연스럽게 화합이 되겠지요.



Q. 사회적기업을 준비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A. 사회적기업이 이제는 사회적경제 영역이라는 문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은 일자리를 만들고 나누는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사회적기업을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아무나 하면 안되는게 사회적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회적기업들이 각 분야에서 기업의 역량만큼 사회환원을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습니다. 돈과 시간을 버려가면서 계속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답은 그냥입니다. 그냥 그게 좋습니다 입니다. 그렇게 그런류로 대답할 수 있는 사회적기업가가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러한 사회적기업가가 되고자 합니다.

Q. 마지막으로 편의증진협동조합에 대한 비젼과 미션은 무엇인가요 ?

A. 비젼과 미션은 조금씩 변하겠지만 사업 초기인 지금의 편의증진협동조합의 비젼은 교통약자 배려 이동차별 해소 이구요 미션은 100명의 장애인 일자리창출과 16시도지사 설립입니다.


인터뷰 : 박정남 부장
사  진 : 황현정 기자

올바른소리 정직한 소식 KJ2000의 올곧은 약속입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광주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 정찬용 위원장 인터뷰광주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 정찬용 위원장 인터뷰
100% 우리밀로 빵을 만드는 류호선 대표100% 우리밀로 빵을 만드는 류호선 대표
무대인생 35년의 연극인 윤희철무대인생 35년의 연극인 윤희철
편의증진협동조합 제갈영 대표이사 인터뷰편의증진협동조합 제갈영 대표이사 인터뷰
김기태 감독 인터뷰김기태 감독 인터뷰
가수 주현미 인터뷰가수 주현미 인터뷰
넥센 히어로즈 염경엽 감독 인터뷰넥센 히어로즈 염경엽 감독 인터뷰
텅안쥔 주광주 중국총영사 인터뷰텅안쥔 주광주 중국총영사 인터뷰
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강선규 본부장 인터뷰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강선규 본부장 인터뷰
전남산림자원연구소 윤병선 소장 인터뷰전남산림자원연구소 윤병선 소장 인터뷰
녹색흑염소주식회사 조경록 대표이사 인터뷰녹색흑염소주식회사 조경록 대표이사 인터뷰
죽력원 조영동 대표이사 인터뷰죽력원 조영동 대표이사 인터뷰
(주)알고코리아 장순석 대표이사 인터뷰(주)알고코리아 장순석 대표이사 인터뷰
김창호 화순리조트 대표이사 인터뷰김창호 화순리조트 대표이사 인터뷰
광주광역시 생활체육 야구연합회 김성한 회장 인터뷰광주광역시 생활체육 야구연합회 김성한 회장 인터뷰
 
 
 1  2  
and or
 
현네트워크 (우) 61413  광주광역시 동구 계림로1 3층. |  등록년월일 : 2010년07월10일  등록번호 : 광주 아 00057호
청소년 보호정책 (책임자 : 고승현 편집인)  사업자등록번호 : 408-81-40883   발행·편집인 : 고승현   
Copyright(c) 2010 KJ2000. All Rights Reserved.   TEL. 062-227-2850   FAX. 062-227-2849
메일: webmaster@hyunnet.com